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개발환경

[Tomcat] <에러 해결> 로컬 컴퓨터의 (Tomcat 서비스)를 시작하지 못 했습니다.


문제 발생

불과 하루 이틀 전에도 멀쩡히 잘 돌아가던 톰캣 서버가 느닷없이 서비스 정지되어 있었다.

윈도우 서비스 메뉴에 들어가 서버를 시작했더니 에러가 발생한다.

 

에러 메세지는

"로컬 컴퓨터의 [설치한 톰캣의 서비스명 ex) Tomcat 8.5] 을(를) 시작하지 못했습니다.

 자세한 정보는 시스템 이벤트 로그를 참조하십시오.

 (이하 생략)"

 

윈도우 시스템 이벤트 로그를 참조한 결과 이벤트 ID 7024를 출력하고 있었다.

구글링 해보니 이 코드와 메세지는 그저

"어떤 대상의 서비스가 시작에 실패했다" 하는 의미일 뿐이었다

(... 이럴거면 굳이 이벤트 로그를 뭐하러 참조 하라는건지)

 

톰캣 자체 로그를 확인해 보았으나, 이렇다 할 원인을 알 수가 없었다.

 

그러나 우리에겐 stackoverflow가 있었으니...

https://stackoverflow.com/questions/45842730/apache-tomcat-8-5-error-service-terminated-with-service-specific-error-incorr

(↑해결에 참고가 된 페이지)

 

원인:

처음에는 지금껏 잘 써오던 서버 설정으로 왜 JRE 경로를 확인하고 수정해야할까 했으나,

언제인지 모르게 java 업데이트가 실행되어버려 JRE 버전이 달라져 있었다...

(버전이 달라지면 경로도 달라지기에)

 

해결:

톰캣 설치경로 → bin 폴더 아래 Tomcat8w.exe를 실행하여 (설치한 버전에 따라 파일명의 숫자는 달라질 수 있다.)

[Java] 탭 설정의 [Java Virtual Machine: ]란의 경로를

실제 경로에 맞도록 변경하고 저장하여 다시 서버를 시작하면 해결!